손발 저림과 통증은 말초신경장애 증상부터 확인하자

말초신경장애 는 손과 발의 이유 없는 저림과 통증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이 증상들이 혈액순환장애나 뇌졸중과 오해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실제로는 말초신경장애 이상과 관련이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초신경애손발저림

말초신경장애의 원인 및 증상

말초신경장애에 대해 다양한 증상들은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감각 이상이 생기고, 손발 저림, 시림, 화끈거림 등 다양한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증상에는 피가 잘 안 통하는 느낌,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  자갈밭 위를 걸어가는 듯한 느낌 등이 포함된다.

말초신경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며, 현재까지 알려진 원인에 대한 질병만 100여 개에 이른다. 신경계는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으로 나누어지며, 말초신경은 몸 전체에 분포하여 각종 신체 기능을 조절한다.

말초신경장애는 이러한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발생하며,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척추질환과 관련된 ‘신경뿌리병’, 압박성 신경병(손목터널증후군 등) 과 당뇨로 인한 ‘당뇨병성 말초신경병’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손발의 감각 이상뿐만 아니라 화끈거림, 통증,  바늘 찌르는 듯한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운동신경이 침범되면 근육이 약해져서 생활 동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손발의 저림은 발끝부터 시작되어 위쪽으로 퍼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걷기조차 어려워질 수 있다.

손저림

 

치료는 이렇게 합니다.

말초신경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저질환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초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당뇨, 신장질환, 류마티스 질환 등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 후에는 혈액검사, 신경전도 검사, 자율신경 검사, 근전도 검사 등이 진행된다.

양성 낭종이 국소말초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경우, 수술로 낭종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약물에 의한 말초신경장애는 약물 중단을 통해 증상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특히 저린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가 행해지기도 한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은 당 조절이 어려울 때 발생할 수 있으며,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약물치료 외에도 연고, 파스 등을 사용하여 국소적인 치료가 시행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국소적인 약물주사 치료도 시행된다.

말초신경장애는 완치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환자들이 많지만, 일부는 완치가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그러나 일반 통증과 달리 몇달에서 길게는 수 년 이상의 약물 복용이 필요하다고 한다.

 

신경계의 중요성을 알아야 합니다.

말초신경장애는 많은 이들에게서 발생하고 있는데, 손발의 저림과 통증은 자주 경험되는 증상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 증상은 종종 경미하게 여겨지며,

혈액순환 장애로만 인식되어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오해가 말초신경장애의 진단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한다.

말초신경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증상도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말초신경장애가 어려운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환자들에게는 완치가 가능하고, 이를 위해 정확한 진단과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종합적인 이해

말초신경장애는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는 신경계의 이상으로, 이로 인해 손발의 저림과 통증이 나타난다.

이 증상은 종종 경미하게 여겨지거나 다른 질환으로 오인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말초신경장애가 완치가 어렵다고 생각되는 만큼, 환자들은 종합적인 의학적 평가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함께보면 좋은글


고혈압 전단계 증상 체크 및 혈압낮추는법

저혈압 수치표 기준 범위 및 증상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