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극초기증상 1주차부터 4주차까지 변화과정 확인하기

 임신 극초기증상의  1주 차부터 4주 차까지 느끼는 두통, 아랫배통증, 냉 분비물 증가, 갈색냉, 설사, 미열, 나른함, 피곤함, 배뇨, 가슴통증,  어지러움증, 현기증, 허리통증, 쏟아지는 잠, 감정기복,  등의 여러 가지 임신 극초기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함께 임신 극초기증상 1주 차부터 4주 차까지 변화과정을 이야기해 볼게요~^^

 임신극초기증상

 

임신 극초기증상 1주 차 2주 차 3주 차 4주 차

임신 극초기증상 1주 차에는 특별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거예요.

임신극초기증상

하지만 몸속에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이므로 각자의 체감에 따라 두통,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을 임신 극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그럼 이제 임신 극초기 증상에 대한 변화들을 확인해 볼까요?

 

1. 두통


임신 극초기증상으로 약간의 두통이나 머리가 무거운 느낌이 날 수 있어요.

임신극초기증상-두통

여성의 호르몬 체계가 급격하게 변화하는 과정에서 심장은 많은 혈액을 뽑아내게 되므로 이로 인해 두통이 나타날 수 있어요.

 

2. 아랫배 통증


임신 극초기에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아랫배 통증입니다.

자궁이 확장되면서 혈류와 신체조직에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골반 아래쪽 배에서 콕콕 찌르는듯한 느낌이나 매가 묵직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어요.

처음에는 배란통과 증상이 비슷해서 임신 극초기증상과 헷갈리실 수도 있어요.

 

3. 냉 분비물 증가 및 갈색냉


여성의 신체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냉 분비물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어요.

냄새가 없거나 투명하면서 무채색의 냉 분비물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임신 극초기증상으로 갈색냉이 계속 분비되거나 양이 많아진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셔야 돼요.

 

4. 설사


호르몬이 상승하면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면서 장운동이 느려지고 소화기 근육의 이완이 일어날 수 있어요.

임신 극초기증상 중 설사를 유발할 수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모든 여성이 겪는 증상은 아니에요.

 

5. 미열 및  나른함


임신으로 인한 미열은 기초체온이 상승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보통 36.6도에서 37.5도까지 기초체온이 올라가요

황체에서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에 의해 기초체온이 오르고, 황체가 퇴화하지 않아 지속적인 미열이 나타나는 거예요.

미열과 함께 나른하고 피곤해서 잠이 쏟아지는 증상이 동반될 경우 감기와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감기약 복용 전에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6. 배뇨


임신 극초기증상 중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누르기 때문에 소변을 자주 볼 수 있어요.

호르몬의 변화로 신장의 많은 양의 소변을 생성되어 방광을 누르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어요.

 

7. 가슴 통증


임신 극초기 3~4주 차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가슴이 탱탱해지고 붓는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어요.

가슴 통증은 유방 조직의 변화로 인한 것이므로, 일반적으로 임신 극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상적인 증상 중 하나예요.

 

8. 현기증


임신극초기 증상으로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어지러운 증상과 저는 마트에 갔을 때 위쪽 상단에 있는 물건을 쳐다보면 현기증이 나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서 올려다보지 못했어요. 이는 임신 극초기증상으로 혈압과 혈당 수치에 변화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9. 허리통증


허기통증은 임신 극초기 때 여성호르몬 분비증가로 근육이나 뼈들이 늘어나면서 허리가 약해지기 때문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너무 심하게 아프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타이레놀 처방을 받아먹는 게 좋아요.

 

10. 감정기복


임신 극초기에는 여러 가지 감정들의 변화를 겪게 돼요.

갑작스러운 호르몬의 변화로 갑자기 눈물이 주르르 났다가, 즐거웠다가, 슬펐다가, 불안했다가, 행복했다가, 설레었다가 하는 감정기복으로 내가 왜 이러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이런 임신 극초기증상으로 정상이니 아무 염려 마시고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먹고 싶은 음식으로 기분전환을 하시는 거서이 좋아요.

이때 가장 보약은 남편이죠~^^ 사랑하는 남편과 대화도 나누고 위로와 공감을 받는다면 아마 안정감으로 인해 나쁜 간 정들은 사라질 거예요.

이처럼 임신극초기 증상들은 두통, 아랫배통증, 냉 분비물 증가, 갈색냉, 설사, 미열, 나른함, 피곤함, 배뇨, 가슴통증,  어지러움증, 현기증, 허리통증, 쏟아지는 잠, 감정기복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난다는 걸 볼 수 있어요.

이런 증상들은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고, 새로운 생명체를 품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그럼 궁금한 것들 몇 가지 더 알아볼까요?

 

임신테스트기는 언제 사용가능하나요?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는 일반적으로 임신 극초기증상 후 배란일 기준으로 일주일에서 2주 후 또는 생리 예정일이 지난 시점에 테스트를 해 보시면  됩니다.

임신테스트기사용시기

아기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보통 임신 6주 이상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생리 예정일이 지났을 때 혈액 내의 특정 지표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피검사를 통해 수치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어요.

 

임신안정기는 언제부터 일까요?


언제부터 임신 극초기증상이 사라지고 괜찮아질까요? 보통 12주 ~ 28주까지 임신안정기라서 임신하는 기간 동안 가장 자유롭고 활동성 있게 움직일 수 있는 시기예요.

임신안정기부터는 태아가 뱃속에서 자리를 잡고 산소공급을 받으며 잘 있기 때문에  몸의 컨디션이 돌아오고 임신 극초기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답니다.

 

태교여행은 언제부터 다닐 수 있을까요?


산모의 건강상태나 컨디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태교여행은 16주~30주 사이에 가시면 가장 알맞은 시기라고 볼 수 있어요. 배는 18주부터 나오게 되니 살짝 배가 불러서 사진을 찍게 되면 이쁠 거예요.

해외여행을 가시게 되는 경우는 32주 이상에서 27주 미만인 분들은 산부인과 진단서 및 의사 소견서가 필요하니 귀찮으신 분들은 피해서 다녀오시고 이 시기에 꼭 가셔야 할 분은 참고하셔서 챙겨놓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와 같이 임신극초기에는 아랫배통증과 같은 신체적인 변화와 함께 심리적인 변화도 크게 느껴지는 시기입니다.

이 모든 변화는 새로운 삶의 시작을 의미하며, 임신을 준비하고 기다리는 소중한 경험은 가슴 벅차고 설레는 순간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함께 보면 좋은글


아기성장발달계산기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알고 난방비 아끼는 법